홈메이드 류수영카레 by 편스토랑
편스토랑 자주 즐겨보시나요?
얼마전에 이 프로그램에서 배우 류수영님께서 출연하셔서 특출난 요리 실력을 선보였습니다.
연기도 잘하고, 성격도 유쾌하고, 아내에게 잘하기까지. 이보다 더 만능인 배우가 어디있나요?
다양한 요리중에서도 류수영 카레는 독보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걸 알 수 있어요.
그 레시피,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감자를 잘게 다져줍니다.
깍둑썬 감자가 카레의 근본이라는 고정관념을 깬 신선한 방법입다.
잘게 다져주는 이유는 녹진한 국물을 만들어주기 위함이라고합니다.
역시 그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두번째, 양파를 캐러멜라이징해줍니다.
여기까지만 보아도 카레의 맛이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단언 어떤 카레도 이런 방식을 사용한 레시피는 없었습니다.
세번째, 카레의 기본재료인 닭고기 손질입니다. 여기서 류수영 카레가 맛있는 과학적 이유가 나옵니다.
캐러멜라이징은 들어봤어도, 마이야르반응은 처음 들어봤을 겁니다.
고기에 있는 아미노산이라는 성분이 불과 만나면서 단백질에 있는 당분과 반응함에 따라 분자구조가 바뀌는 원리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쉽게 풀어서 말하자면, 아미노산과 불이 만나면서 감칠맛을 내며 더욱 풍미있는 맛을 낸다는 것입니다.
네번째, 녹인 버터에 넣은 닭고기를 튀긴듯이 볶아줍니다.
이때 캐러멜라이징한 양파를 넣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다섯번째, 요리를 시작할 때 다져두었던 감자를 볶아줍니다.
누룽지가 될때 까지 자박하게 볶아준 뒤, 그 위에 닭고기와 양파가 만나 만들어진 육수를 부워줍니다.
이 과정을 디글레이징이라고 합니다.
류수영 카레는 고형카레를 사용합니다. 시중에 알고있는 가루랑은 다릅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그 맛은 충분히 보장이 되는 것 싶었으나, 각종 향신료들이 들어갑니다.
특히, 가람마살라라는 인도의 향신료로 특유의 매운 맛을 내는 것이 류수영 카레만의 독특한 특징입니다.
여기에 페퍼론치를 넣고, 레몬즙까지 넣어주면 류주부만의 홈메이드 카레가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항상 알던 그맛이 카레가 아닌, 각종 향신료가 더해져 이국적인 맛을 물씬 풍기는 류수영 카레였습니다.